- 전세계 안드로이드 소비자에게 별도의 추가 개발 없이 다양한 현지 결제 수단(페이팔, 알리페이, 유니온페이 등)을 사용해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자체 결제 시스템 구축 및 결제와 관련된 민원 처리, 결제 보안 확보를 위한 자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앱 이용 및 매출 관련 각종 통계 분석 자료 등 다양한 도구를 제공받아 보다 전략적인 비즈니스 확대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우리나라의 아자르(Azar), 버뮤다(Bermuda), 왓챠(Watcha), 네이버 웹툰(Naver Webtoon), 카카오페이지(KakaoPage)와 같은 앱들이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을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에 성공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 및 최근의 정책 발표와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Q.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은 모든 앱의 모든 결제에 적용되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플레이를 통해 내려 받는 “유료 앱”의 구매, 그리고 게임 아이템, 유료 웹툰, 음악 스트리밍, 전자책 등 앱 내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하는 경우(“인앱구매”)에 대해서만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을 통해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반면, 배달의 민족, 지마켓, 쿠팡, 마켓컬리, 카카오택시 등 앱 밖에서 사용하는 실물 상품 및 서비스는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 또한 앱 안에서 아이템이나 콘텐츠를 이용만 할 수 있고, 결제는 앱 밖에서 진행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앱은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과 연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이번에 발표한 정책은 새로운 정책인가요? 누가 새롭게 영향을 받게 되나요?
- 이번 발표한 정책은 새로운 정책이 아닙니다. 기존의 ‘디지털 콘텐츠의 인앱 구매를 위한 결제는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과 연동되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정책을 명확히 재확인하고, 이를 일관되게 실행하겠다는 것이 발표의 주된 내용입니다.
- 이에 따라 그동안 구글의 결제정책의 적용을 받았음에도 정책의 불명확성 등을 이유로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과 연동되지 않았던 일부 앱들에 대해서도 일관되게 정책을 실행하게 됩니다.
- 반면, 이미 위 정책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해온 대부분의 개발자들과 그 이용자들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애초에 정책 적용 대상이 아닌 배달의 민족, 지마켓, 쿠팡, 마켓컬리, 카카오택시 등 실물 상품 및 서비스 역시 영향이 없습니다.
- 현재 구글플레이를 통해 서비스하는 한국 개발자의 앱 중 95%는 무료입니다. 매출이 발생하는 나머지 5%의 개발자 중에서도 98%는 이미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정책 명확화를 계기로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과 새로 연동되는 앱은 100개 미만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정책 명확화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이미 기존 정책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해온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제공하는 앱들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애초에 정책 적용 대상이 아닌 배달의 민족, 지마켓, 쿠팡, 마켓컬리, 카카오택시 등 실물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역시 영향이 없습니다.
-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이라 하더라도 웹 상에서만 결제가 구현되도록 설계된 앱들이 있습니다. 이 앱들에 대해서는 구글플레이의 결제정책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개발자는 콘텐츠의 결제를 앱 내에서 하도록 할지 아니면 웹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지 선택할 수 있으며, 구글플레이가 특정 결제 방식이나 환경을 의무화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네이버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페이로 쿠키를 구매하고, 네이버 웹툰 앱 내에서는 별도의 결제 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경우 구글플레이 결제정책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왜 구글은 유료 앱이나 앱 내 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콘텐츠 결제(인앱결제)에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을 연동하도록 하나요?
- 무엇보다 전세계 소비자에게 편리하며 안전한 결제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유료 앱을 구매하거나 앱 내에서 결제를 할 때마다 매번 다른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소비자는 앱 별로 신용카드 등을 등록하고 결제 내역을 별도로 관리해야 하므로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고,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보안 체계가 열악한 앱에서 신용카드 도용, 결제 정보 유출 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구글플레이에서 지원을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 또한, 결제 오류나 환불에 대한 요청을 각 앱 별로 다르게 진행해야 한다면 이는 소비자에게 불편한 일이 될 것입니다.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을 사용하면 소비자들은 해외 개발자나 신규 개발자의 앱을 구매하는 경우에도 구글플레이를 통해 신속하고 적절하게 관련 민원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에게는 편리하고 안정적이면서도 전세계 소비자에 접근 가능한 글로벌 결제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서 개발자는 수익의 변동추이, 구매자의 구성비율, 제품 유형별 수익 등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이같은 장점들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는 전 세계 유료앱 및 인앱결제를 제공하는 앱 중 98%는 이미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에 연동되어 있고,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98%가 이미 연동되어 있습니다.
Q. 개발자가 지불하는 서비스 수수료는 언제 발생하게 되나요?
- 우선 개발자들이 구글플레이에 앱을 올리는 것에 대하여 구글은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한국 개발자들이 만든 앱 기준으로는 95%에 해당하는 앱이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구글플레이는 무료로 제공되는 앱에 대해서 별도의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 구글이 개발자로부터 서비스 수수료를 받는 것은 오직 이용자가 유료 앱을 구매하거나 디지털 콘텐츠를 앱 안에서 구매할 때 뿐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구매는 영화, 책, 음악, 만화, 게임 아이템 등을 앱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서비스 수수료는 앱 개발 단계부터 수익화, 판매/결제 지원 및 소비자 사후 관리 등 구글플레이가 제공하는 모든 시스템에 대한 사용 대가입니다.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 사용에 대한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 이는 마치 백화점에 입점한 매장들이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각종 인적, 물적 설비와 시스템, 집객 효과 등에 대한 대가로 일정한 수수료를 부담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구글플레이는 대부분의 개발자들에게는 무료로 인프라를 제공하되, 구글의 지원 시스템이 특히 많이 요구되며 구글플레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유료 앱 구매 및 디지털 콘텐츠 인앱 구매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 이 서비스 수수료는 국내외의 다른 앱마켓(애플 앱스토어, 삼성 갤럭시 스토어, 아마존 앱스토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등)과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Q. 서비스 수수료는 어디에 쓰이나요?
- 구글플레이는 단순히 앱을 배포하고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앱의 개발부터 분석 및 시험, 품질관리 등에 필요한 모든 기술적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앱 용량 간소화, 멀웨어 차단, 비정상 종료 발생률을 줄이기 위한 기능들이 그 예입니다.
- 구글플레이 서비스 수수료는 전 세계 10억명이 동시에 이용하는 구글플레이 전반의 유지/관리 및 보수, 결제시스템 보안 강화 및 민원 처리 시스템 운영, 앱에 대한 검색 채널 및 프로모션 제공, 현지 중소 개발자 지원 등에 활용되며, 앱 생태계의 건강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쓰이고 있습니다.
- 또한 결제 수단처인 신용카드사, 통신사 등에 지불되는 수수료로도 일정 부분 분배됩니다.
개발자 여러분께서 Google Play의 결제 시스템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 정책 및 기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 웹사이트와 웨비나를 마련하였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Google Play 결제 시스템 관련 정보를 한번에 확인하고 궁금한 점을 제출하면, 12월 8일(화)에 진행되는 웨비나에서 여러분의 질문에 답변해드립니다. 이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