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4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지난 한 해 동안 여러분과 같은 개발자가 만든 앱을 구글 플레이에서 650억 회 이상 다운로드하였습니다.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멋진 사용 환경을 계속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구글은 구글 I/O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을 발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세 번째 개발자 프리뷰 버전, 가상현실로 확장된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업데이트 등의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안드로이드 N은 다양한 기기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N: 성능, 생산성, 보안
구글은 안드로이드 N을 통해 안드로이드를 한 차원 발전된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시스템 작동 방식의 근본적인 부분을 새로 작성하고 새로 설계하는 등, 플랫폼에 대규모의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3가지 핵심 주제는 성능, 생산성, 보안입니다. 1차 개발자 미리보기에서는 소프트웨어 성능을 개선하고 더욱 빠른 앱 설치를 지원하며 저장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위한 JIT 컴파일러를 도입하였습니다. 2차 N 개발자 미리보기에서는 게임 개발자들이 모바일 기기에서 고성능 그래픽을 실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3D 렌더링 API인 불칸(Vulkan)을 포함했습니다. 1차, 2차 미리보기에서는 또한 안드로이드의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멀티 윈도우 기능 지원 및 알림에서 직접 회신 등의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멀티 윈도우 모드
안드로이드 N은 보안 측면에서도 더욱 발전된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크롬북의 업데이트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자동 업데이트를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N 버전을 실행하는 새로운 안드로이드 기기는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가 새로 기기를 켜면 업데이트된 버전으로 원활하게 자동 전환되는 것이죠.
I/O에서 발표된 세 번째 안드로이드 N 개발자 프리뷰는 최초로 베타 품질의 기능을 제공하며, 여러분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android.com/beta에서 새로운 안드로이드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넥서스 6, 9, 5X, 6P, 넥서스 플레이어, 픽셀 C에서 안드로이드 N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 베타 버전을 사용해 보도록 권유함으로써 안드로이드 N에서의 앱 사용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이 있다면 이 앱이 N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고 사용자들의 의견을 받아보세요.
안드로이드의 가상현실 모드
안드로이드는 멀티스크린 세상에 맞게 구축된 플랫폼입니다. 이제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 태블릿뿐만 아니라 손목에서, 자동차에서, 거실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로 기기를 바꾸어가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미래를 생각해볼 때, 구글은 앞으로 스마트폰이라는 강력한 도구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가상현실 콘텐츠를 더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고품질의 모바일 가상현실은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구글은 안드로이드 가상현실 모드를 통해 고품질의 모바일 가상현실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센서 데이터를 읽는 방식에서부터 픽셀을 디스플레이에 전송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안드로이드 N의 모든 부분에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 싱글 버퍼 렌더링, 가상현실 앱을 위한 전용 CPU 코어 액세스를 비롯한 개발자들을 위해 설계된 여러 가지 개선된 성능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제 앱 내에서 매끄러운 헤드 트래킹 및 가상현실용 스테레오 알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안드로이드 N은 지연시간이 매우 짧은 그래픽을 제공한다는 사실입니다. 사용자의 시선 이동과 화면이 업데이트되는 사이의 시간차를 의미하는 모션-투-포톤(motion-to-photon) 지연시간이 20밀리초(millisecond, 1000분의 1초) 미만인데, 이는 사용자가 실제 다른 장소에 있는 것처럼 느낄 만큼의 몰입도를 제공하기 위해 요구되는 속도입니다. 구글 I/O의 구글의 가상현실 세션에서 새로운 가상현실 업데이트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 설치가 필요 없는 앱
구글은 사용자들이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쉽게 앱을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했습니다. 탭 한번으로 앱을 실행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앱을 전혀 설치할 필요가 없다면 어떨까요? 구글은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을 발표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은 앱에 대한 사고 방식을 진화시키고자 하는 구글의 노력의 일환입니다. 사용자가 개발자의 앱을 검색, 소셜 미디어, 메시지 또는 기타 딥 링크를 통해 발견하는 경우, 번거롭게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빠르고 강력한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앱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은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탑재된 젤리빈(4.1) 이후 버전을 실행하는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은 새로운 별도의 앱이 아니라 기존 안드로이드 앱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이곳 링크에서 신청하면 관련 자료를 먼저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2.0: UI 변경 및 자립형 앱
2년 전 안드로이드 웨어 출시 이후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인 안드로이드 웨어 2.0을 발표했습니다. 사용자와 개발사로부터 배운 것을 기반으로 워치 페이스, 메시징, 피트니스 등 주요한 시계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안드로이드 웨어 플랫폼을 진화시켰습니다. 또한 구글은 UI를 변화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여 앱을 좀 더 일관적이고 직관적이고 아름답게 만들고자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2.0에서는 자립형(standalone) 앱을 사용해 블루투스, 와이파이 혹은 무선 전화 연결을 통해 클라우드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앱이 데이터 레이어 API에 의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블루투스로 연결된 전화가 멀어지거나 꺼지더라도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 미리보기: 새로운 레이아웃 디자이너 및 제약 기반 레이아웃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N과 모든 새로운 안드로이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구글 I/O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를 미리 선보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는 새로운 내장된 스마트 툴링 기능을 통해 빠른 코딩을 돕습니다. 주요한 기능 중 하나는 ConstraintLayout이 포함된 발전된 레이아웃 디자이너입니다. 이 새로운 도구는 XML에서 벗어나 시각적으로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것을 도울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의 다양하고 훌륭한 기기에 맞춰 쉽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만족스러운 레이아웃을 찾았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가 자동으로 제약 사항을 계산해줘 UI가 다른 화면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사이즈를 조정하도록 해줍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의 새로운 기능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I/O에서 진행된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의 새로운 기능’ 세션 녹화 비디오를 살펴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속도: 새로운 레이아웃 디자이너 및 제약 기반 레이아웃, 에스프레소 테스트 녹화 기능 및 더 빨라진 빌드
스마트한 기능: APK 분석기, 레이아웃 검사기, 확장된 안드로이드 코드 분석 및 IntelliJ 2016.1
안드로이드 플랫폼 지원: 향상된 잭 컴파일러 / 자바 8 지원, CMake와 NDK-빌드와 함께 확장된 C++ 지원, 파이어베이스 지원 및 향상된 접근성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 미리보기의 새로운 레이아웃 편집기 및 제약 기반 레이아웃
이 외에도 구글 I/O에서는 안드로이드 관련 여러 가지 새로운 업데이트가 발표되었습니다. 3일 동안 50개 이상의 안드로이드 관련 세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직접 참가하기 어려운 개발자 여러분을 위해 대부분의 세션이 실시간 스트리밍되며, I/O 종료 후 모든 세션이 유튜브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앞으로 개발자 여러분이 만들 앱을 기대하겠습니다!
작성자: 데이브 버크(Dave Burke)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