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21에 선정된 ‘고양이와 스프’ 개발사 HIDEA 김동규 대표, ‘The Way Home’ 개발사 CONCODE 신명진 대표, ‘퇴근길 랠리 : 기록 경쟁전’ 개발사 소은 게임 문홍재 대표.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 및 게이머들의 축제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21’이 9월 4일 그 어느 때보다 열띤 분위기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로 6회를 맞는 이번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21은 역대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 상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2,910명의 유저가 참가해 최대 동접자 556명을 기록했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개발자와 게이머가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페스티벌이었습니다.
▲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21에 참여한 (왼쪽) 전문심사위원단 및 Top 10 개발사 (오른쪽) 진행을 맡은 게임 해설자 정인호.
이날 오전 10시에 공개된 인디 게임 페스티벌 어드벤처 메타버스 공간에 접속한 모든 유저와 개발자는 개인 아바타를 설정하고 각 개발사의 부스에 방문해 게임을 즐기고 로컬 채팅 기능으로 소감을 공유했습니다. 오후 2시에 막을 연 결승전에서는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Top 10 개발사가 직접 게임을 소개하고 유저 및 전문가 심사위원단과 실시간으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중 유저들의 열띤 호응과 함께 혁신성, 기술력 및 게임성을 인정받은 ▲고양이와 스프(HIDEA) ▲The Way Home(CONCODE) ▲퇴근길 랠리 : 기록 경쟁전(소은 게임)이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21의 Top 3 개발사로 선정되었습니다. (가나다순, 괄호 안은 개발사명) 그리고 지난 8월 한 달간 게임 유저가 직접 투표해 선정한 인기게임상은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동물인형샵(Funnyeve)에게로 돌아갔습니다!
▲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고양이와 스프’ 개발사 HIDEA 김동규 대표, ‘The Way Home’ 개발사 CONCODE 신명진 대표, ‘퇴근길 랠리 : 기록 경쟁전’ 개발사 소은 게임 문홍재 대표, 인기게임상을 수상한 ‘동물인형샵’의 개발사 Funnyeve 김재웅 대표.
Top 3로 선정된 ‘퇴근길 랠리 : 기록 경쟁전’ 개발사 ‘소은 게임’ 문홍재 대표는 “저희 게임을 오랜 기간 많은 유저분들이 사랑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이번 Top 3 선정을 계기로 더 노력해서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고 싶다”며, “회사를 다니면서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데 항상 따뜻하게 지지해준 회사 동료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선정 소감을 전했습니다.
‘고양이와 수프’ 개발사 HIDEA 김동규 대표는 “인생의 반 이상을 거쳐온 시점에서 앞으로 몇개의 게임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이 들었었는데 정말 감사하다”며, “게임 개발에 많은 아이디어를 준 아이들한테 아빠 상 탔다고 꼭 말해주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The Way Home’ 개발사 CONCODE 신명진 대표는 “게임 개발은 마루(반려묘)가 다 한 것 같다. 회사를 그만두고 혼자 게임 개발을 하면서 이 길이 맞는 길인지 고민했는데 맞는 길을 가고 있다고 증명해주신 것 같아 감사드린다”며, “게임 개발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기게임상을 수상한 ‘동물인형샵’ 개발사 Funnyeve 김재웅 대표는 “유저분들이 뽑아주시는 멋진 상을 수상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며, 유저분들이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앙증맞은 캐릭터에 많은 점수를 주시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게임을 지속해서 개선할 예정이다”고 수상의 기쁨을 전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인디 게임 페스티벌 어드벤처’에서 촬영된 개발사와 유저의 단체 기념 사진.
Top 10 개발사는 Top 20 개발사 혜택인 ▲대한민국 구글 플레이스토어 ‘플레이 인디(Play Indie)’ 코너 및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 20 특집’ 내 피처드 게시 ▲다수 온라인 채널의 디스플레이 배너 프로모션 ▲인디 게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특별 참가 혜택(심사 통해 2개 개발사 선발) ▲업계 전문가의 발표 트레이닝에 추가로 ▲대한민국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 10 특집’ 내 피처드 소개 ▲플레이 인디 코너 내 개별 인터뷰 게시 ▲구글 전문가의 그룹 컨설팅 ▲유니티(Unity) 프로젝트 컨설팅 제공 등의 혜택을 받습니다.
Top 3 개발사에는 Top 10 개발사 혜택에 추가로 ▲대한민국 구글 플레이스토어 내 전용 배너 게시 및 ‘금주의 신규 추천 게임 컬렉션’ 내 게임 소개 ▲플레이 인디 코너 에디터 추천글 ▲게임 홍보 및 개발자 스토리가 담긴 홍보영상 제작 ▲구글 내 담당자와 1시간 맞춤형 기술 상담 1회 제공 ▲최신 안드로이드 기기 1대 ▲데브시스터즈가 지원하는 총 4,500만원 상당의 게임 개발 지원금 등이 제공됩니다.
이번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는 유명 게임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g식백과 김성회 등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이 전문심사위원단으로 참여해 인디 게임 개발사의 성장과 발전을 응원했습니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이두현 인벤 기자는 "코로나19 장기화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렇게 멋진 게임들을 개발해준 국내 인디 게임사들에 고마운 마음이 든다"며, "기자로서 인디 게임사가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21 수상작에 많은 응원 부탁드리며, 건강하고 자생력있는 모바일 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인디 게임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구글코리아 블로그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