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이번 주 갤럭시 언팩 이벤트에서 Android 생태계에 합류할 최신 기기를 출시했습니다. 아직 신제품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최신 폴더블 2종인 갤럭시 Z 폴드4와 Z 플립4, 그리고 Wear OS에서 실행되는 최신 스마트 워치 라인업인 갤럭시 워치5 시리즈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삼성 공지사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 기기에 관한 기대가 큰 가운데, 여러분의 앱이 대형 화면이나 Wear OS에서 사용자에게 멋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투자하기에 지금만큼 적기가 없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갤럭시 Z 폴드4와 Z 플립4 등 폴더블 폰에 적합한 앱 준비하기갤럭시 Z 플립4와 Z 폴드4는 독보적인 폴더블 경험을 제공하는 기기로, Android 기기가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출시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입니다. Z 폴드4는 꾸준히 인상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대화면 기기의 최신 기종입니다. 대화면 기기 사용자의 수가 2억 7천만 명에 육박하고 있는 바로 지금이 태블릿, 폴더블, Chrome OS에 맞춰 앱을 최적화하기에 적기입니다.
Google은 작년에 Android 12를 태블릿과 폴더블 기기에 더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Android 12L을 출시했으며, 삼성 갤럭시 Z 폴드4는 시중에서 최초로 12L을 기본 탑재하고 출시되는 기기입니다. Android 12L는 대화면용으로 맞춤 제작한 UI 업데이트, 개선된 멀티태스킹 경험, 호환성 모드 강화 등을 포함하므로 출시 직후부터 더 나은 디자인의 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12L 이후 이러한 모든 대화면 업데이트 외에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된 Android 13도 출시했습니다.
관련 문서를 확인하여 폴더블 기기에 적합한 앱 개발을 시작해 보세요. Z 폴드4와 Z 플립4는 다양한 각도로 접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의 '플렉스 모드'의 경우, 영상 시청부터 사진 촬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핸즈프리로 할 수 있습니다. 기기가 어떤 모양으로 접혀 있든 관계없이 앱의 멋진 디자인을 유지하려면 Jetpack WindowManag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앱을 폴드 인식으로 설정하고 폴더블 기기에서 앱을 테스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대화면 앱 품질 가이드라인을 참조하면 좋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확장을 거듭하는 대화면 기기 생태계 전반에서 앱을 최고의 모습으로 선보이는 데 도움이 되는 종합적인 체크리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작업에 착수했던 개발자들은 이제 그 성과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eBay는 앱을 대화면에 맞춰 최적화한 이후 Google Play 앱 평점이 4.7점으로 상승했습니다. Chrome의 멀티태스킹 사용량도 대화면의 경우 12L에서 18배 상승했습니다.
탁월한 Wear OS 앱 개발이번 주, 새로운 모습으로 개선된 갤럭시 워치5 시리즈와 함께 Wear OS 플랫폼이 확장되었습니다. 워치 라인업은 작년에 삼성이 갤럭시 워치4 시리즈에 탑재한 삼성 Wear OS를 통해 확인된 바 있는 웨어러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합니다.
최신 갤럭시 워치5 시리즈나 기타 모든 Wear OS 기기에 맞춰 앱 개발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지금이 바로 Wear OS용 Compose 버전 1.0을 확인할 적기입니다. 이 버전은 현대적인 선언형 UI 툴킷의 첫 번째 안정화 릴리스로서 Wear OS용 앱을 더 쉽고 빠르며 직관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이 툴킷은 Jetpack Compose의 장점을 Wear OS에 적용하고, 개발 프로세스 속도를 높여 더 적은 수의 코드 라인으로 멋진 앱을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1.0 버전은 선언형 방식에 따라 강력한 Kotlin 구문을 제공하여 UI 개발을 간소화합니다. 또한 워치 경험에 최적화된 UI 구성 요소 세트를 다양하게 제공하며 Android 스튜디오의 다양하고 강력한 도구를 함께 제공하여 UI 반복 작업을 간소화해 줍니다. 따라서 Wear OS 앱에 맞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에는 Wear OS용 Compose를 권장합니다.
Wear OS용 Compose를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유익한 자료를 많이 준비했습니다! 단계별 여정을 위해 구성한 학습 경로, 빠른 시작 가이드를 포함한 문서, 실습 경험을 제공하는 Wear OS용 Compose Codelab과 Github에서 제공하는 샘플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ear OS용 Compose와 마찬가지로, 타일을 더 빠르고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Wear OS 타일 구성 요소도 개발 중입니다. 타일은 Wear OS 사용자가 할 일을 신속하게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작업을 한눈에 보고 액세스하는데 유용하며, Wear O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머티리얼 구성 요소와 레이아웃을 제공하여 Wear OS에 적합한 최신 머티리얼 디자인을 사용한 타일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지만, 곧 출시가 공지될 예정이니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출시 공지로는 Android 스튜디오의 최신 버전인 Android 스튜디오 Dolphin이 있습니다. 더 수월한 웨어러블 앱 개발을 위해 고안된 다음 기능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 Wear OS 에뮬레이터 툴바를 업데이트하여 Wear OS 기기에서 이용 가능한 버튼과 동작(손바닥으로 가리기, 기울이기, 두 개의 물리적 버튼 시뮬레이션 등)을 추가하였습니다.
- 에뮬레이터 페어링 도우미로 여러 대의 Wear OS 기기를 가상 또는 실물 스마트폰 한 대와 페어링할 수 있습니다. Android 스튜디오가 종료 후 페어링을 저장하므로 기기 관리자에서 Wear 기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이렉트 서피스 론치를 통해 Wear OS 타일, 시계 모드 및 정보 표시용 실행/디버그 구성을 생성하고 이를 Android 스튜디오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Jetpack Compose, 타일 구성 요소, Android 스튜디오 Dolphin 간의 Wear OS 앱 개발을 간소화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Wear OS 생태계에 갤럭시 워치5 시리즈가 추가되면서 탁월한 Wear OS 앱을 개발해야 할 이유가 더 많아졌습니다.
최적화를 시작할 적기, 바로 지금입니다!
올해는 폼 팩터가 대세입니다. Google은 개발자 여러분이 다양한 폼 팩터 전반에서 앱을 최적화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올해 Google I/O에서 선보인 세션과 워크숍, Android 스튜디오 기능 등 새로운 콘텐츠와 도구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최적화 여정을 돕고자 대화면 및 Wear OS용 머티리얼 디자인 가이드도 마련하였습니다.
삼성 갤럭시 언팩 이벤트는 워치5 시리즈부터 Z 폴드4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화면을 아우르는 혁신의 장이었습니다. Android 기기 생태계 전체에서 멋진 모습의 앱을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