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시작된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는 해를 거듭하며 더 많은 참가자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지난 4기까지 총 1,149명이 참가하였고, 참가자들은 평균 63%의 수료율로 프로그램을 완주하며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관련 현업에 종사하거나 학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구글코리아에서는 이러한 성원에 힘입어 2023년 참가 인원을 500여명으로 증원한 바 있으며, 올해 역시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2024’에 함께할 참가자 500여명을 모집합니다. 이번 부트캠프를 통해 머신러닝 교육의 기회가 필요한 현직 개발자 및 학생분들이 머신러닝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2024’에 선발된 참가자들은 3개월간 ‘딥러닝의 바이블’로 불리는 앤드류 응(Andrew Ng) 교수의 딥러닝 특화과정(Deep Learning Specialization) 코스를 수료하고, 인공지능 경진 플랫폼 캐글(Kaggle) 내 다양한 대회에서 미션을 달성하는 실습 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작년 프로그램 대비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Gemma 스프린트 프로그램 (Gemma Sprint Program)
기존 커리큘럼인 코세라(Coursera)의 딥 러닝 전문화(Deep Learning Specialization) 과정 수강 및 캐글(Kaggle) 대회 참가 이외에, 구글의 최신 경량형 오픈 모델인 젬마(Gemma)의 스프린트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젬마는 2024년 2월 공개된 구글의 최첨단 경량 오픈 모델군으로, 구글의 가장 유용한 대규모 AI 모델인 제미나이(Gemini)의 기술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스프린트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프로젝트 관리 방식으로, 짧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작업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번 부트캠프에서는 스프린트 형식으로 참가자들이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젬마 모델 배포, 혹은 튜토리얼 앱이나 코드 등의 결과물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2024 과기정통부-NIPA-구글 ML 부트캠프 협력 실무 프로젝트
올해 구글코리아에서는 국내 AI 인재 육성을 위해 과학정보통신기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통해 협력을 시작합니다.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수료자들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산하 프로그램인 과기정통부-NIPA-구글 ML 부트캠프 협력 실무 프로젝트에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할 경우, 약 두 달간 현장 실습 강의를 수강하게 되며 자세한 일정과 커리큘럼은 추후 참가 지원자를 대상으로 공지될 예정입니다.
왜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일까요?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의 필수 과정은 온라인 기반으로 진행되므로 현업 직장인 및 학생 등 소속 여부에 관계 없이 유연한 시간대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에 참여하게 되면 강사 주도의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참가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며, 모각코(모여서 각자 코딩) 등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더 깊이 배우며 성장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부트캠프 이후에도 끊임없이 성장을 고민해야 하는 개발자로서 경쟁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2023 요약 영상 보기)
올해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파트너십 기업으로는 넥슨, 노타AI, 당근마켓, 몰로코, 보이저엑스, KT, 퓨리오사AI 총 7곳의 AI 전문 스타트업 및 대기업과 함께합니다. 참가자들은 파트너십 회사의 AI/ML 관련 직무와 기술, 인재 채용에 대해 직접 들을 수 있고, 커리어 성장에 관한 조언을 듣거나 오피스 투어 등 동기부여를 위한 세션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가 지원은 4월 29일(월) 오전 9시부터 6월 5일(수) 오후 5시까지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2024 홈페이지(링크)에서 가능합니다. 참가자 선발 결과는 6월 19일(수)에 참가자 메일로 개별 발표됩니다. 열정 넘치는 동료들과 함께, 스스로 주도하는 성장 환경 속에서 머신러닝 개발자로 발돋움 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작성자: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