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개발자들을 위한 Google for Developers 국문 블로그입니다.
GDG HackFair 출품작 소개 - HangShow
2013년 11월 16일 토요일
Hang
Show”
‘행쇼’는?
행쇼”(Hangshow)는 행아웃(Hangout)과 쇼(Show)의 결합 단어로, 지역이 멀거나 여러 사정으로 컨퍼런스 또는 행사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 그리고 행사 주최자로써 온라인 라이브로 실시간 중계와 다시 보기(VOD) 제공을 위한 통합 도구 입니다.
행아웃 api를 통해 만들어진 행쇼는 On-Air 기능으로 실시간으로 유튜브로 세미나 시청이 가능하며 다양한 부가 기능들(볼륨 조절*, 문서화면 표시, 발표 제목 보여주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능은 차기버젼에 업데이트 예정)
크롬앱 행쇼를 설치하면 행아웃의 On-Air의 이용이 Google+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한 제한을 넘어 On-Air 행쇼앱으로 언제든지 바로가기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중계 준비 시간을 단축 시키는 이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행쇼 앱을 통해서는 행아웃과 연동, 발표의 포인터* 기능과 행쇼를 이용했던 영상들 등 정보들을 사용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능은 차기버젼에 업데이트 예정)
예를 들어 새로운 라이브 컨텐츠 시청이 가능할 때 안드로이드 알림으로 공지하여 온라인 시청자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미 종료가 된 라이브도 유튜브의 VOD 서비스 형태로 언제든지 다시 시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각 라이브 컨텐츠는 태그로 분리된 채널들을 제공하고 있어, 관심 있는 주제를 언제든지 정리된 컨텐츠 목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아웃을 통한 편리한 중계와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를 통한 간편한 사용자 공유를 통해 관련 행사는 손쉽게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저희 행쇼는 아래와 같이 크롬 런처, 행아웃 확장 앱,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그리고 서버 시스템 네 가지로 구성됩니다.
1) 크롬 앱
- 행아웃에서 행쇼가 바로 실행 가능하게 런처 제공.
- Google Plus 사이트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한 On-Air 모드를 바로 접속하여 빠르게 준비가 가능
2) 행아웃 버젼
- On-Air 모드 자동 감지 & 다이렉트 링크 제공
- 라이브 서비스가 가능한 유튜브 채널 제공
- 라이브 메타 정보 설정 ( 타이틀, 설명, 태그 등 )
- 라이브 시작 시 안드로이드 버젼 알림 기능 제공
3) 안드로이드 버젼
- 라이브 시작 시 알림 기능 받기
- 라이브 및 VOD 다시 보기 제공
- 채널별 컨텐츠 구분으로 테그별 정리된 컨텐츠 검색
4) 행쇼 서버
- 안드리로이드 GCM 알림 기능
- 컨텐츠 목록 및 채널 관리
시스템 구성도
설치 및 사용 방법
1) 크롬 스토어에서 “Hangshow”를 검색하여 행쇼 크롭 앱을 설치합니다.
2) 크롬 앱 아이콘에서 행쇼 앱을 실행 합니다.
3) 행아웃 온에어 타이틀과 초대자(or 써클)넣어주세요. (*이때 초대자란을 비우시면 본인만 확인 가능한 데모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4) 타이틀과 설명, 테그를 목적에 맞도록 알맞게 입력 후
5) 마이크와 웹캠을 설치 하거나 활성화 시킵니다.
6) 온에어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시면 라이브 브로드캐스트가 활성화 됩니다.
7) 행쇼 어플을 가진 사람들에게 현재의 타이틀과 테그가 담긴 알림이 도착하게 되며 안드로이드 에서도 행쇼 라이브 클립을 감상할수 있게됩니다
제작 동기 및 과정
GDG를 통해 만난 회원분들과 함께 즐거운 모임 시간을 보내며 항상 아쉬웠던 2%가 같이 공동의 작업을 해보는 것이었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동일한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속에 눈가에 번지는 다크서클을 서로 확인하며 회원간의 끈끈해지는 친분은 자연스런 결과였지요.
Devfest의 Hackfair 출전을 결정하고 나서 주제 설정은 의외로 쉬웠습니다. 이미 그 전부터 모임을 가지며 공유했던 아이디어를 고르기만 했으면 되었으니깐요. 그중 하나가 발표 공유 였습니다.
항상 크고작은 커뮤니티 행사를 하면서 항상 아쉬웠던 것이 “발표 자료 언제 올라오나요?” “행사장을 못 가서 너무 아쉽네요” 내용의 행사 참여한 분이나 참여하지 못한 분들의 공통된 토로였습니다. 행사자 발표 중계와 공유를 위한 쉬운 도구가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작업이 시작되고 처음엔 당연히 스트리밍의 본좌, 싸이형을 글로벌 스타화 자리매김 시킨 Youtube 매체를 직접 사용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라이브 및 녹화 기능으로 유튜브 라이브 API를 이용하려 했지만, 유튜브 라이브 API는 약 100명 이상의 채널 구독자가 있는 유저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제약을 뒤늦게 깨닫게 되고 누구나 쉽게 공유라는 모토에 다가갈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추후 정책이 바뀌거나 쉬운 접근 방식이 생기면 언제든 Youtube를 최우선 고려할 생각입니다)
고심하던 차에 Hangout의 On-Air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Hangout은 구글의 기존 메신저, 화상회의 등의 서비스들이 통합된 집약체로 볼 수 으며 해외에서 이미 많은 유저들이 PC,모바일 어떠한 제약 없이 사용 중이라 저희 프로젝트의 모토인 쉽고 빠르게 공유라는 취지에 안성맞춤 이였습니다.
행아웃과 On-Air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행아웃 소개:
https://support.google.com/hangouts/#topic=2944848
행아웃 On-Air 소개:
http://www.google.com/+/learnmore/hangouts/onair.html
관련 기술
1) 구글 플러스 행아웃 & 온에어 API (행아웃 앱):
https://developers.google.com/+/hangouts/
2)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 API (데이터 저장소)
https://developers.google.com/google-apps/spreadsheets/
3) 구글 유튜브 API (안드로이드 앱)
https://developers.google.com/youtube/android/player/
4) 구글 카페인( 구글 머그컵에 담긴 커피 , 레브뿔, 핫식스팩 등등 )
http://goo.gl/1wpXfe
앱 설치 URL
Chrome Luncher: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hangshow/lofihfaonfkgkmlglopnaglbhlngppgl
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dgincheon.Hangshow.demos
Hangout :
https://plus.google.com/hangouts/_/?gid=800618133436
프로젝트 소스
Github:
https://github.com/JamseRyu/hangshow
제작 후기 및 앞으로 계획
이번 Devfest 2013의 Hackfair를 통해 살아있는 개발 경험과 각분야의 많은 사람들과 공감/소통/유대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 활동이 스스로 의의를 두는 점은 멤버들이 모두 관련 기술 부분에 비 전문가로서 노력하는 과정 이였습니다. 멤버들이 대부분 학생 신분이거나 전문 분야가 있더라도 웹기반 기술과 안드로이드 기반 앱에 대한 직접적인 개발 경험은 많지 않았죠.
그동안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항상 일반 유저 관점에서 Google 서비스를 관망하다 Google 개발 생태계에 직접 부딪치며 개발하고 싶다는 욕구가 나날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했을 때 초반에 막연한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검색을 해도 부족한 부분이 생기면 커뮤니티 멤버를 통해 질문하고 배움으로써 이렇게 어떻게든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는 것에서 커뮤니티 멤버간 네트워크 이점을 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처음 의도했던 기능( 마이크, 포인터)을 보강하는 것과 직접 행사에서 사용해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 Hangout On-Air 대부분의 사용패턴을 보면 라이브 인터뷰나 어학강의가 대부분 주류로 사용되는 실정을 볼 수 있는데, 이를 반영해 관련 도구로써 기능을 추가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사용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버젼도 Google Game API를 통해 사용자가 더욱 컨텐츠 이용을 격려할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보상과 성취감은 컨텐츠에 더욱 빠져들게 하는 중요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언제 일지는 모르지만 추후 구글 글래스가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가는 그때는 야외 같은 공간 제약 없이 행아웃을 비롯한 이런 개인 중계 도구가 더욱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지금도 어떻게든 야외 중계는 할 수 있지만 글래스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대중화 되는 시점에는 서로의 경험 공유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되 글래스버젼도 준비하려 합니다
팀원 소개 그리고 야심찬 포부
류승환
:
담당:
행쇼 행아웃 앱 & 서버 개발, 동기유발 촉진자(=구타 유발자)
특징:
카페덕후 (
카페가 시끄럽다며 매번 장소를 바꾸지만 여자 종업원 취향을 보는듯;;
)
소개:
현 GS네오텍(주)에 근무중이며 CDN과 스트리밍 관련 software engineer 담당.
2000년 초반 현재의 스마트폰의 조상같은 PDA에서 피쳐폰 게임에 이르기까지 모바일과 땔 수 없는 일만 하다 갑자기 서버사이드 개발자로 전향. 초반 스마트폰 대세 조짐이 있을때도 그냥 냉소적인 관망만하더니 뒤늦게 후회스런 통곡을 하고 있음. 그렇다면 이젠 모바일도 웹이 대세아니겠느뇨~ 하며 다시 따라가려고 바둥바둥 발버둥.
앞으로 포부:
행쇼는 이제 걸음마를 떼었을 뿐이라 생각합니다. 국내 GDG 공식 컨퍼런스 발표 도구로 자리매김과 글로벌 버젼 진출 등 행쇼의 행보는 계속 될 것입니다.
김석용
:
담당:
행쇼 안드로이드 앱 개발,
특징:
실리콘밸리 형 라이프 사이클 (밤늦게 활동), 가끔 기절&잠수 시젼, 또 가끔 뜬금없이 여친 없음을 비통해함,술 을 잘 마실것 같은 인상이지만 잘 못마심, 먹는걸 보면 자다가도 벌떡.
소개:
현 한국산업기술 대학교 메카트로닉스 4학년 휴학중. 졸업연구로 꿈과 희망의 야심찬 무인로봇을 만들었음.
http://youtu.be/I3gAfP5nthU
(but 논문 퇴짜 기록 갱신중) 학교에서 avr과 회로설계, 랩뷰만 하다가 휴학과 함께 잠시 외도중,
앞으로의 포부 :
많은 커뮤니티에서 행쇼를 이용하는 날을 위해 더 많이 노력(이라쓰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유승현
:
담당:
행쇼 디자인 및 각종 materials
특징:
소녀 감성을 지닌 티테일한 사나이( 속이 좁다는 얘기 절대절대 아님 ), 공대생이라 믿기지 못 할 우수한 디자인 및 비주얼 스킬 능력자.
소개:
현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3학년 재학중, 사진 및 영상 촬영, 편집이 취미, 작은 업체들의 온라인 홍보담당을 해보았고 블로깅이나 마케팅과 블로깅에도 관심이 많음(블로그 주소:
http://koreahyun.blogspot.kr/
), 프로그래밍에 관해서는 깊은 지식은 없으나 하나둘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
( 여학우가 많은 타 단과대에 출몰이 더 잦다는 목격담이 있음, 그중 여학우 많은 디자인학부에서 재능을 키운 것으로 추측 - 승환,석용)
앞으로의 포부 :
블로그 후기 참조해주세요
(
http://koreahyun.blogspot.kr/2013/11/2013-devfest.html
)
앱 번역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만나보세요.
2013년 11월 15일 금요일
2013 년 11월 11일, 지난 구글 I/O 에서 소개 드렸던 앱 번역 서비스가 모든 개발자 분들에게 공식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일 매일 150만 대 이상의 안드로이드 폰과 타블렛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새로 활성화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는 앱 개발자분들에게는 새로운 유저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뜻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새로운 잠재 고객은 한국어가 아닌 다른 나라 언어에 익숙할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앱 번역 서비스는 개발자분들이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개발자 분들은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을 통해 수준 높은 번역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앱 번역 서비스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앱을 배포하고자 하는 개발자 분들에게 구글에 제공하는 여러
기능
들 중 하나입니다.
그 동안 많은 개발자분들이 이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셨고, 실제 파일롯 프로그램에 참여한 개발자분들도 좋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Zombie Ragdoll
개발 팀은 이 서비스를 활용하여 2013년 8월 20가지 언어로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앱 번역 서비스를 통해 텍스트를 번역하고 로컬 마케팅 캠페인을 활용하였고, 그 결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용자들이 전체 앱 다운로드 수의 80% 를 차지하였습니다. 데이트 앱인
SayHi Chat
는 앱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여 13개의 언어를 추가로 지원하였습니다. 각 언어를 사용하는 지역에서 앱 설치 수가 120% 증가하였고 사용자들은 잘 번역된 UI 에 관해 긍정적인 리뷰를 남겨주었습니다. 카드 게임
G4A Indian Rummy
의 개발사는 앱 번역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기존 자체적으로 사용하던 번역 방법보다 훨씬 편리하다는 점을 깨달았고, 현지화된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자 관여도 (User Engagement) 가 300% 증가하였습니다. 앱 번역 서비스를 사용해본 개발자들의 생생한 체험기는
Developer Stories: Localization in Google Play
항목에서 좀 더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앱 번역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은 개발자분들은 우선 “
현지화 체크 리스트(Localization Checklist)
” 를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파일 (APK) 을 준비하고 어떤 언어로 앱이 번역될지 선택해야 합니다. 어느 언어를 선택해야하는지 확신이 없는 경우 개발자 콘솔의 통계 항목에서 여러분의 앱이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최적화 도움말" 항목에 들어가 “스토어 목록" 설정에 특별한 문제는 없는지 그래픽 리소스는 잘 번역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앱 번역 서비스는 개발자 콘솔의 APK 항목의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번역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기존에 진행중인 번역 서비스 내용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의 문자열 파일을 업로드하고 번역될 대상 언어를 선택하고 원하는 전문 번역 서비스 제공 업체를 고른 후에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스토어 목록" 항목에서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 설명 텍스트도 파일에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번역 결과를 얻기 위해 서비스 제공 업체와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고 번역된 결과는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번역된 텍스트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스토어 목록" 항목에도 새로 번역된 언어로 내용과 이미지들이 잘 변경되어있는 것이 확인하셨다면 드디어 새로운 언어를 지원하는 앱을 새로운 시장에 배포하실 순간입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사용자 층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현지화된 언어에 기반한 로컬 마케팅 결과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의 결과를
Google Analytics
를 통해 추적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Good luck! Bonne chance ! ご幸運を祈ります! 행운을 빌어요 ¡Buena suerte! Удачи! Boa Sorte!
x
GDG HackFair 출품작 소개 - I Hate Color
2013년 11월 13일 수요일
프로젝트 소개
I Hate Color 는 제한시간 안에 화면 상에 주어진 단어들의 색깔을 아래 버튼으로 순차적으로 맞추는 게임입니다.
4 Color 와 6 Color 두 가지 게임 모드가 있으며 각각 네 가지 색깔, 여섯 가지 색깔의 단어들이 임의의 순서로 주어집니다. 게임의 점수는 주어진 단어들을 모두 맞추는데 걸린 시간으로 측정되며,
걸린 시간이 짧을 수록 높은 순위
에 오르게 됩니다.
게임의 제한시간은 30초이고 단어는 총 20개가 주어집니다. 틀린 색깔의 버튼을 세 번 누르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Android 버전은 친구과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 모드가 지원됩니다.
아래는 iOS 버전의 시연 영상입니다.
사용한 구글 기술
Google+ Platform
: 게임 사용자의 Google 계정을 연결하기 위해서 Google+ Platform 의 인증이 사용되었습니다.
Google Play Game Services
: 사용자의 게임 결과 관리 및 순위 표시를 위해 Google의 Play Game Services를 사용합니다. 또한 Google Play Game Services는 멀티 플레이를 위해 다른 사용자를 찾아주거나 Google Plus 친구들에게 게임 초대를 보내주기도 합니다.
Google Play Game Services의
iOS SDK
는 아직은 멀티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치 방법
Android 버전: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pe.kingori.ihatecolor
iOS 버전:
https://itunes.apple.com/app/i-hate-color/id736440995
소스코드 및 라이센스
I Hate Color 의 Android용, iOS용은 모두
Modified BSD 라이센스
하에서 소스 코드가 무료로 배포됩니다.
Android:
https://github.com/kingori/ihatecolor_and
iOS:
https://github.com/minorblend/IHateColor
I Hate Color 는 별도의 게임서버를 운영하지는 않으며 게임의 결과 및 업적 관리, 랭킹, 상대 찾기 모두를 Google Play Game Services를 이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팀원 소개
정하녕
: iOS 버전 개발. Sunnyloft라는 벤처를 하다가 현재는 카카오에서 iOS App 개발자로 재직 중입니다.
안세원
: Android 버전 개발. Sunnyloft라는 벤처를 하다가 현재는 카카오에서 Android App 개발자로 재직 중입니다.
하경제
: 디자인.
Sunnyloft라는 벤처를 하다가 현재는 카카오에서 디자이너로 재직 중입니다.
GDG DevFest Korea 2013을 마무리하며...
2013년 11월 12일 화요일
안녕하세요
GDG Seoul
의 운영자
이원제
입니다.
2013년 11월 9일 토요일 D.CAMP에서 GDG DevFest Korea 2013이 열렸습니다.
행사의 주최자이면서 Secret of The Rune의 개발자로 후기를 남겨봅니다.
GDG - Google Developers Group을 운영하면서 받는 질문 중에 가장 많은 것은 행사 이외의 모임도 있느냐? 입니다. GDG는 구글 기반의 기술들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개발자들의 만남의 장입니다. 물론 DevFest같은 큰 행사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개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meetup, seminar, study, hackathon, codelab등을 진행합니다. 국내에 있는 10개의 GDG들이 매달 한 번 이상의 행사를 가지니 일 년에 대략 120번의 크고 작은 모임이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시고 손을 뻗으면 참여하실 수 있는 곳에 있습니다.
저는 이번 DevFest를 준비하는 운영진들 중 한 명으로 행사 준비도 했지만, 본업은 “개발자”이다 보니 이런 멋진! 행사에 참여자가 되지 못한다면 너무 억울할 것 같았습니다. 그간
GDG Seoul
에서 진행되었던 Google Cloud Platform Study 팀원 중 한 명 -
+Seongjae Park
과 함께 출품해보기로 CNNtheBiz결의를 합니다.( - 도원이면 좋았겠지만 강남 한복판에서는 찾을 수가 ㅋ). 팀원을 구하는 데는 사실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궁금하신 분들은 나중에 저를 만나 물어보세요.
기획의 기반이 된 아이디어는 행사 당일 날 소개를 들으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Ninatic Project라 불리우는 게임 바로 “Ingress” 입니다. 이 게임은 아주 Geek스러운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게임입니다. 집이나 사무실에 앉아만 있는 현대인들에게 엉덩이를 의자에서 띄어내서 움직이게 하겠다는 겁니다. 모든 게임의 요소가 Location Based Service(LBS) 이기 때문에 특정 위치까지 이동을 해야만하는 것이죠.
이 게임을 모티브로 저희 팀은 역발상을 하게 됩니다. 개발자인 나는 계속 게으른 상태로 있어야해! 라는 말도 안되는 자기 구호 아래, Ingress 같은 MMO 게임을 하고 싶지만 움직이기는 귀찮은 상태를 타파하고 싶었습니다. 바퀴 달린 의자를 슬쩍 밀어 책장까지만 가면 널려 있는 개발 서적들의 ISBN 코드를 보고 생각하게 됩니다. “Eureka!”. 그래 LBS가 아닌 ISBN으로 만들어보자! 해서 시작된 것이 바로 Secret Of The Rune 프로젝트 입니다.
ISBN을 스캔해서 소유자 유무를 판단하고 소유자가 없다면 내가 소유하고 남이 소유했으면 빼았고 뺏기지 않기위해 방어하고. 아주 단순하게 - 게으른 저같은 사용자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또 너무 단순하면 사용자들이 자기를 무시하는 게임이라고 생각될 수 있고, 흥미도 떨어질 수 있어서. 수집 욕을 좀 더 불러일으킬만한 Rune system을 도입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Diablo의 Rune 과 흡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책마다 고유의 Rune이 하나씩 존재하는데 이것을 조합해서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죠.
이 프로젝트가 다행히도 DevFest에서 여러 참석자 분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당일에도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과 의견을 주셨습니다. 한번 만들어보자는 프로젝트가 관심을 얻고 힘을 얻으니 계속해보자는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개발자에게는 이런 관심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보람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 게임은 현재 2명이 개발을 했고 계속 업데이트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본업이 이것이 아닌 관계로 업데이트가 더디고 사용자들의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드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한마디로 같이 만들어 보자는 겁니다 :-)
그리고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디자인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저의 포토샵 능력으로는 현재 상태가 아마 끝(?)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디자이너분의 참여도 환영합니다.SOR과 관련하여 각종 피드백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Google Plus Page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https://plus.google.com/communities/116483708236121194272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urinamu.android.app.sor2
저희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다른 전시작 들도 모두 좋은 반응을 얻으며 발전된 다음 버전에 대한 기대를 받았습니다. 그 와중에 이러한 좋은 경험을 좀 더 많은 개발자들이 함께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또한 작년
Google HackFair
때 출품했던 WebRTC 작품을 확장해서 현재
베컨(Veckon)
이라는 WebRTC 화상서비스 스타트업을 창업해 CTO로 일하고도 있습니다. GDG 활동을 하면 많은 개발자 분들을 만날 수 있고 또 새로운 아이디어와 나의 새로운 동기부여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DevFest의 경험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경험으로 이어질 때 진짜 자기의 피와 살이 됩니다. DevFest를 통해서 좋은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셨다면, 이후에 또 있을 GDG 모임에 참여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물론 SOR에 관련된 활동도 GDG를 통해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매번 GDG 모임을 위해 자기 시간을 쪼개가며 노력하는 모든 GDG 운영진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이번 행사가 있도록 후원해주신 구글코리아 권순선 부장님, 인텔코리아 이진용 차장님, D.CAMP 양석원 팀장님에게도 감사의 말씀 남깁니다.
내년에도 더욱 풍성하고 좋은 행사가 되도록 지금부터 여러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GDG는 저희가 만드는 것이 아니고 개발자분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집니다!
GDG Busan: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05390880504735612837
GDG Cheonan&Asan: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09081245467678331179
GDG Daejeon:
http://goo.gl/upsotZ
GDG Incheon:
http://goo.gl/rrxTT
GDG Korea Android:
https://plus.google.com/u/0/b/104016865264341661281/communities/100903743067544956282
GDG Korea Golang:
https://plus.google.com/u/0/b/104016865264341661281/communities/115721275599816202991
GDG Korea WebTech:
https://plus.google.com/u/0/b/104016865264341661281/communities/109067040035659120428
GDG Korea Women: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16463742909053357630
GDG Seoul: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12307379446393675214
GDG Soongsil University:
https://plus.google.com/u/0/b/104016865264341661281/communities/101463090584658665422
Contents
ML/Tensorflow
Android
Flutter
Web/Chrome
Cloud
Google Play
Community
Game
Firebase
검색
Tag
인디게임페스티벌
정책 세미나
창구프로그램
AdMob
AI
Android
Android 12
Android 12L
Android 13
Android 14
Android Assistant
Android Auto
Android Games
Android Jetpack
Android Machine Learning
Android Privacy
Android Studio
Android TV
Android Wear
App Bundle
bootcamp
Business
Chrome
Cloud
Community
compose
Firebase
Flutter
Foldables
Game
gdg
GDSC
google
Google Developer Student Clubs
Google Play
Google Play Games
Interview
Jetpack
Jetpack Compose
kotlin
Large Screens
Library
ma
Material Design
Material You
ML/Tensorflow
mobile games
Now in Android
PC
Play Console
Policy
priva
wa
wear
Wearables
Web
Web/Chrome
Weeklyupdates
WorkManager
Archive
2025
1월
2024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23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22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21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20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9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8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7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6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5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4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3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
2012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3월
2월
1월
2011
12월
11월
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