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er Student Club (DSC)은 Google의 개발자 기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대학교 기반의 커뮤니티 그룹입니다. Google은 매년 전체 DSC 글로벌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한 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해 달라고 학생들에게 요청합니다. 그건 바로 "Google의 기술을 이용해 지역사회 현지의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입니다.
이 이벤트는 DSC Solution Challenge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데, 올해 수상 팀들은 단순히 요청에 응답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뜨거운 호응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단 하나의 수상 팀을 뽑을 수 없어 10개의 팀을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처음에는 학생 개발자 분들에게 도전 과제를 제시한다고 생각했는데, 열정 넘치는 학생 개발자들이 오히려 저희에게 큰 도전을 안겨줬던 셈입니다. 학생 개발자들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현실과 적당히 타협하지 않는 창의적 정신을 통해, 저희 팀이 어떻게 개발자들이 더욱 희망찬 미래를 건설할 수 있을지에 대해 훨씬 더 넓고 열린 사고를 하게끔 만들었습니다.
이런 찬사와 함께, 8월 26일에 이들 학생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된 멋진 아이디어를 자세히 소개하며 발표하는 가상 Solution Challenge Demo Day에 관심 있는 열정 넘치는 학생들과 다른 그 누구라도 열렬히 환영하는 마음으로 초대합니다.
이벤트에 앞서, 놀라운 창의력을 지닌 학생들과 그들의 솔루션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1. Simhae: Deep sea of mind - 순천향대학교, 대한민국
김윤아, 조영훈, 주정윤, 황상범 은 Flutter와 Google Cloud로 Simhae(심해)라는 플랫폼을 만들었는데, 사용자는 이 플랫폼을 통해 자살 예방 센터에서 운영하는 자립 모임에 참석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길을 열어주는 출발점이 될 기본적인 정보와 활동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이런 경험이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들 사이의 연대와 결속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지점이라 믿습니다.
“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좋습니다. 저는 이런 커뮤니티를 통해 제 단점을 채우고 저보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분들과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제 자신의 잠재력도 발전시킬 수 있고요.”
2. FreeSpeak - 독일 뮌헨공과대학교
Maria Pospelova, Wei Wen Qing, Almo Gunadya Sutedjo는 TensorFlow와 Google Cloud의 Natural Language 기술을 활용해 첨단 머신러닝 및 비디오/오디오 분석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프레젠테이션을 분석하고 '가상 코치'로서 개별적인 의견과 도움말을 제공하는 FreeSpeak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우린 세계 곳곳의 재능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싶었어요. 우리가 사는 지역의 이웃뿐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걸 알아요. 바로 이 점이 우리가 훨씬 더 열심히 연구에 몰두하는 동기죠.”
3. CoronaAI - UC 버클리, 미국
Anushka Purohit, Anupam Tiwari, Neel Desai는 코로나19 데이터 검사에 도움이 되는 CoronaAI라는 TensorFlow 기반의 기술을 창안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이 기기는 환자의 가슴 주변으로 착용하는 밴드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극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폐 이미지를 추출해 냅니다. 이 밴드는 모니터에 연결되어 의사가 환자 근처로 가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환자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실은 단순성, 친숙성, 사용 가능한 방대한 리소스 때문에 Google Cloud Platform의 광적인 팬이에요. 이번 프로젝트 개발은 최고의 학습 경험이었죠.”
4. Worthy Walk - FAST 국립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Computer & Emerging Sciences), 파키스탄
Syed Moazzam Maqsood, Krinza Momin, Muhammad Ahmed Gul, Hussain Zuhair는 사용자가 걷기, 달리기 또는 자전거 타기로 건강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Android 및 iOS 앱 Worthy Walk를 만들었습니다. 건강을 위한 사용자의 노력을 격려하기 위해 Worthy Walk는 앱에 내장된 Knubs라는 통화를 제공하는데, 현지 기업, 상점, 스타트업 등에서 상품을 구매하면서 이 통화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DSC의 일원이 된다는 건 우정을 의미해요. 지식과 자원을 함께 나누면서 사람들이 우리 모두에게 득이 되는 글로벌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힘을 주는 사회적 인프라를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5. Emergency Response Assistance - 위베나 교육대학교(College of Technology Kumasi), 가나
Elvis Antwi Sarfo, Yaw Barnieh Anane, Ampomah Ata Acheampong Prince, Perditha Abena Acheampong은 보건 당국에서 최신 응급처치 절차를 게시하여 일반 대중을 교육시키고 피해자가 버튼만 클릭하면 긴급 사건을 신고할 수 있도록 Emergency Response Assistance라는 Android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이 앱으로 신고를 받은 비상대응팀은 지도상에서 피해자의 정확한 위치를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DSC는 단순히 커뮤니티 역할만 하는 게 아니라 영감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기술을 이용한 문제 해결에 큰 관심과 열정을 가진 학생, 교수, 강사, 조교 등이 모두 함께 힘을 합쳐 이 플랫폼을 완성한 과정은 정말이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6. Tulibot - 수라바야 폴리테크닉 전자 국립대학교(Politeknik Elektronika Negeri Surabaya), 인도네시아
Muhammad Alan Nur, Pravasta Caraka Bramastagiri, Eva Rahmadanti, Namira Rizqi Annisa는 Google Speech API로 청각장애인과 사회 간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하는 통합 보조 기술 제품인 Tulibot을 만들었습니다. 이 팀은 Smart Glasses와 Smart Gloves라는 두 가지 주요 기기를 만들었습니다. Smart Glasses는 대화 상대의 대답을 안경에 직접 실시간으로 표시해 줌으로써 청각장애자의 의사소통에 도움을 줍니다. Smart Gloves는 동작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을 구현하여 동작 입력을 오디오 출력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번 도전으로 코딩, 관리, 비즈니스 등의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어서 우리에겐 놀랍도록 대단한 기회였습니다. Google에서 바로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자료들이 무척 유용했어요.”
7. Picare - 홍콩과학기술대학교, 홍콩
Sze Yuk Yin, Kwok Ue Nam, Ng Chi Ting, Chong Cheuk Hei, Silver Ng은 홍콩의 노인들을 돕기 위해 Flutter와 Google Machine Learning으로 빌드한 헬스케어 매칭 플랫폼 Picare를 개발했습니다. 이 앱의 사용자는 앱을 통해 직접 간병인을 조사하고 간병 일정을 예약하고 급여를 지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디자인 아이디어부터 코딩 기법까지 다양한 주제로 여러 워크숍을 주최했습니다. 이를 통해 머신러닝이나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다양한 최첨단 기술을 접하면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었고, 결국 개발 목표에 이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8. Shareapy - 호치민시립기술대학교, 베트남
Vo Ngoc Khanh Linh, Tran Lam Bao Khang, Nguyen Dang Huy, Nguyen Thanh Nhan은 나이, 성별, 종교, 재정 상태 등과는 관계없이 사람들이 함께 모여 비슷한 문제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Android 기반의 디지털 지원 그룹 앱 Shareapy를 개발했습니다. 이 개발팀은 극히 엄격한 사용자 테스트 단계를 거친 후에 TensorFlow와 Firebase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직접 확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우리 팀은 Firebase를 정말 좋아해요. 한 팀원은 이제 Firebase를 사용해 학교 과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
9. Capstone - 미들랜즈주립대학교, 짐바브웨
Victor Chinyavada, Marvellous Humphery Chirunga, Lavender Zandile Tshuma는 학생, 저자, 연구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표절 문제에 대처하겠다는 목표로 Google Cloud Platform에서 호스트하는 Capstone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특히, 이 기술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데이터 마이닝 분야의 최신 기술을 통합한 더욱 효과적인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이들은 팀을 구성해 Google의 기술을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친해졌지만, 진짜 큰 소득은 함께 노력해 문제를 해결했다는 뿌듯한 자부심이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프로젝트를 제출하기 위해 우리는 올 나이트 해커톤을 시작했어요. 재미있게 지내면서 서로 더 잘 알아가면서도 모든 작업을 기한 내에 마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죠.”
10. MiCamp - B.R. 암베드카 박사 국립공과대학, 인도
Praveen Agrawal은 대학생이 캠퍼스 생활을 하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진 Android 앱 MiCamp를 만들었습니다. 다가오는 캠퍼스 이벤트가 수록된 캘린더, 학생 프로필, 중고서적 장터, 호스텔 관리, 온라인 음식 주문 등의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1인 팀으로 개발에 임한 Praveen은 개발 속도를 높일 필요가 있었기에, 새롭게 습득한 Flutter 지식을 응용해 무사히 개발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Flutter와 같은 기술을 들어보긴 했지만 DSC에 참여하기 전엔 한 번도 사용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DSC 멤버들의 얘기를 듣고는 그 기술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고, 제 솔루션을 실제로 개선할 수 있었죠.”
________________________
개발자 학생 클럽(DSC)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세요? 이 곳에서 근처의 클럽을 알아보고 참여하세요. 이 곳를 클릭해 8월 26일에 열리는 가상 Solution Challenge Demo Day 이벤트에 채널을 맞춰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