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원문은 여기서 확인 가능하며 블로그 리뷰에는 이은주(Google)님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사용자 관리는 어떤 규모의 기업이든 중요하게 책임져야 하는 일입니다. 모든 팀 구성원이 각자의 업무 완수에 필요한 일련의 권한을 갖되, 관련 없는 비즈니스 데이터의 과도한 노출은 삼가야 합니다.
개발자 여러분께서는 비즈니스 성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Play Console의 사용자 및 권한 관리 도구를 개선할 것을 오랫동안 요청해주셨습니다. 이에 Google Play Console을 새롭게 디자인 했습니다. 원하는 것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깔끔하게 정리했고, 팀 관리를 더 수월하게 지원하는 기능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관리자가 팀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 및 권한 페이지를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사용자에게 허용할 사항과 허용하지 않을 사항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권한 이름과 설명을 다시 작성했습니다. 계정 수준 권한과 앱 수준의 권한도 더 명확히 구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검색, 필터링, 일괄 편집 기능을 통해 원하는 일부 사용자를 빠르게 살펴보고 필요한 작업을 하실 수 있게 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감사 작업을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자 계정 사용자를 위한 CSV 내보내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새 액세스 요청
일반적으로는 관리자가 사용자에 대한 권한을 설정하지만, 사용자가 차차 워크플로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가면서 직접 권한을 요청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좋겠다는 개발자 여러분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직접 권한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관리자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자신에게 필요한 권한을 요청하도록 지원하면 관리자의 시간은 상당히 절약됩니다.
이제 사용자의 Play Console 화면에서는 지원은 되지만 권한 누락으로 활성화되지 않은 각 작업 옆에 '액세스 요청' 버튼이 표시됩니다. 권한을 요청하려면 사용자는 관리자에게 그 필요성을 설명해야 합니다. 관리자는 받은 편지함으로 알림을 받아 특정 사용자 또는 앱에 권한을 부여하거나, 한 번 거부 또는 영구적으로 거부하여 사용자가 기능을 오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기능은 앱 권한에 대해서만 지원됩니다.
이제 팀 구성원이 특정 권한에 대한 액세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새 권한 그룹
회사 규모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프로젝트 관리자나 디자이너 롤과 같이, 두 명 이상이 동일한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관리자는 동일한 권한 설정을 몇 번이고 반복해서 할당하게 됩니다.
이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최근에 권한 그룹을 도입했습니다. 덕분에 이제는 관리자가 일련의 권한을 가진 그룹을 만들 수 있으며, 그 그룹에 추가되는 사용자는 해당 권한을 자동으로 넘겨받습니다. 특정 날짜 이후에 해당 그룹의 권한이 만료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는 여러 그룹에 속할 수 있고, 속한 그룹의 권한들이 중첩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권한 그룹을 사용하여 작업 방식을 개선하고 더 큰 권한도 손쉽게 위임하며 사용자 관리를 수월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이와 같이 새롭게 변경된 기능이 관리자 생산성을 향상하고 Play Console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권한 관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도움말 센터를 확인하세요.